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다리에 쥐나는 원인

착한세상 2018. 3. 1. 12:50

다리에 쥐나는 원인

자고있을 때 장시간 걸을 때와 오랜시간 서서 운동을 할때 등 갑자기 다리의 어딘가에 쥐가 났던 경험을 한번쯤 있으실 것 입니다. 단순히 아픈 것을 넘어 참기 힘든 고통이 수십 초 내지 수분 간 지속되는 다리에 쥐는 심한 경우에 경련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 이상 경험하신 다리에 쥐나는 원인 은 무엇일까요? 그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피하고 싶은 다리 쥐, 다리 쥐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4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원인 근육 피로, 오한, 미네랄과 수분의 부족을 들 수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리에 발생하는 쥐의 의학적 병명은 비복근 경련 이라고하며 종아리 땡김 과 같은 근육이 경련하고 과도하게 수축한 상태가 말하고 있습니다. 종아리에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지만 허벅지, 정강이, 발등, 발가락 등의 근육에서도 일어나기도 합니다.







(1) 근육​​피로 : 평소 익숙한 않은 부위를 급하게 사용하거나, 평소 운동부족인데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거나, 장시간 운동을 햇을 경우 근육을 움직이는데 이때 필요한 에너지가 정상적으로 공급 되어 않거나, 근육의 신축성을 제어하는 ​​기능이 과도하게 반응 할 수 있기 때문에 종아리 땡김 과 같은 근육의 수축과 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2) 낮은 체온 : 체온이 내려가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그로인하여 근육의 혈액량이 감소하여 영양분과 에너지가 부족하게되는데, 이런 상태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육이 수축하기 때문에 다리에 쥐나는 원인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미네랄의 부족 : 미네랄과 5대 영양소의 하나로 칼슘, 나트륨, 칼륨 등이 있으며 근육의 움직임이나 신경전달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여 취하여야할 필요한데 이런 영양소가 부족하면 근육의 신축에 이상을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종아리 땡김 과 같은 다리 경련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4) 수분 부족 : 수면중에 땀을 흘린 때 수분을 보충시킬 수 없을때나 설사를 할 때 등으로 수분이 부족하면 영양소, 산소, 노폐물 등의 공급과 배출이 막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기 쉽기때문에 종아리 땡김 과 같은 다리에 경련이 발생하는 원인이됩니다.





이밖에도 다리에 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운동, 타이트한 바지, 영양 불균형, 하지정맥류, 허리디스크, 소아마비, 여성호르몬의 영향, 갑상선 기능저하증, 특발성 근경련 등이 있으니 자주 다리에 쥐가 나시는분들께서는 위에서 설명드린 다리에 쥐나는 원인 을 참고하시고 원인을 개선하셔서 갑자기 발생하는 경련의 통증으로 부터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주 후 근육통  (0) 2018.03.06
다이어트와 비타민 B의 관계  (0) 2018.03.05
심황 과 비듬 예방효과  (0) 2018.02.28
숙취 해소 방법  (0) 2018.02.27
비타민 D 과다복용 부작용  (0) 2018.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