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나트륨 배출 돕는 음식

착한세상 2018. 3. 12. 16:20


나트륨 배출 돕는 음식


우리가 하루에 음식으로부터 섭취하는 나트륨의 양을 얼마나 될까요? 우리나라 음식은 짜고 매운 음식이 많이 있는데 아마도 나트륨 하루 권장 섭취량인 5g이 훨씬 넘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트륨을 몸속에 쌓아두면 부종, 비만 , 고혈압 등 각종 질병의 원인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은 방치하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생명에 관련되는 질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나트륨 배출 돕는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하여는 식이요법과 운동 등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하지만 특히 나트륨 섭취를 줄이셔야하며, 몸에 쌓여있는 나트륨 배출 위하여 노력하셔야 합니다. 또한 저염 뿐만 아니라 의식하고 섭취하셔야 하는 영양소로 칼륨을 들 수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여분의 염분과 수분의 배출을 촉진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를 의식적으로 식생활에서 섭취하셔야 나트륨으로 부터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는 시금치, 호박, 죽순, 옥수수, 감자, 브로콜리, 양파 등이 있으며, 칼륨이 많이 함유 된 과일은 배,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딸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검은콩, 두부, 견과류, 해조류, 오징어 등이 있으며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 포함된 "EPA" "DHA"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미네랄 칼륨을 많이 포함한 식품은 야채와 과일입니다. 칼륨은 물에 녹기 쉽고 열에 약한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요리할 때 많은 칼륨이 손실됩니다. 야채와 과일은 생으로 먹기 좋은 음식이며 칼륨을 많이 섭취하고 싶다면 샐러드 등으로 생으로 먹는것을 추천합니다. 

 






칼륨이 많은 야채로 나트륨 배출 돕는 시금치, 호박, 죽순, 옥수수, 감자, 브로콜리, 양파 등이 있습니다. 야채 100g 당에 포함된 칼륨의 양은 시금치 690㎎, 호박 400㎎, 죽순 520㎎ 옥수수 290㎎입니다. 평소 식단에 의식적으로 이러한 야채를 섭취만으로도 칼륨 섭취량을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이  많은 함유된 과일로 배,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딸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일 100g 당에 포함된 칼륨의 양은 아보카도 720㎎, 바나나 360㎎, 멜론 340㎎, 귤 130㎎, 딸기 170㎎입니다. 아보카도는 과일류 중에서도 특히 칼륨이 풍부하여 샐러드 등에 조금 더하는 것만으로 칼륨 섭취를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과일류는 칼륨이 풍부한 반면 당분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과 비만 예방을 위해 과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콩류, 견과류, 해조류, 어패류 등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콩류는 자주 식탁에서 접하게되는 식품인데 100g 당 130mg의 마그네슘이 포함된 두부는 추천합니다. 해산물 중 오징어도 100g 당 170mg의 마그네슘을 포함하지만 오징어는 소금도 많기 때문에 과식에주의합시다.







멸치, 꽁치, 고등어 등의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 포함된 "DHA"· "EPA"라는 물질은 고혈압 원인이되는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해산물은 DHA와 EPA 외에도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으며 칼로리도 고기에 비해 낮습니다. 평소 생선 요리를 많이 먹지 않고 대부분 고기 요를 선호하시는 분들께서도 생선 요리를 꼭 섭취하셔야 합니다.



이처럼 나트륨 배출 돕는 음식으로 우리 몸 안에 쌓여 있는 나트륨배출 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비만 및 고혈압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을 지키시고 젊음을 유지하셔서 백세건강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지방 분해 음식  (0) 2018.03.15
하품을 하는 이유  (0) 2018.03.13
접촉 피부염 종류  (0) 2018.03.08
황사미세먼지 클렌징  (0) 2018.03.07
다리에 쥐가날때 스트레칭  (0) 2018.03.06
댓글